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은
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이다.
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사회,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교육 환경의 변화 등
공동체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.
학생들은 갖추어야 할 소양, 기술은 과연 어떤 것이 되어야 할 것인가?
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언급한 부분보다는 단위학교의 실정에 맞춘 교육과정의 재구성..
그러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...
그리고 인구절벽의 시대에 교육과정 중심의 학습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더 강조해야겠지..
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을 강화해야 하고, 고교학점제도 이러한 맥락으로 이야기를 풀어야 할 것 같다.
또한 앞서 언급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게 수업과 평가의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.
앞으로의 교육은 디지털 기초 소양 함양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신경을 써야할 때인 것 같다.
그리고 학습자가 주도하는 학습,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그려보는 교육과정을 통해
자율성이 신장되고, 이를 통해 주도적인 사람으로 변화할 것으로 본다.